학생

전자공학과 조호철 학생, StarCraft 인공지능 경진대회에서 3위 입상
2011-10-10 hit 452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우리대학 3학년에 재학중인 조호철(전자공학과∙09) 학생이 8월 31일부터 9월 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11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국제학술대회에 참가하여 starcraft부문 3위에 입상하였다.

본 대회는 참가자들이 각자 제작한 StarCraft 게임의 인공지능 프로그램으로 서로 경쟁하여, 경기의 승률로 등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StarCraft 게임은 보통 사람끼리 겨루거나 사람과 컴퓨터가 겨루는 방식이 일반적인데 비해, BWAPI를 이용하면 자신만의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이용해 경쟁이 가능하다.

본 대회는 실제 사람이 StarCraft 게임을 할 때와 동일한 조건인 Track A와 종족과 건물이 한정되어 있는 Track B, 이렇게 두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조호철 학생은 Track A에 출전하였으며 여기에는 도쿄대, 난징대, 알버타 대학, INRIA 등 총 10개 팀이 참여해 각축을 벌였다. 조호철 학생은 예선 B조에 편성되어 예선 결과 1위로 결승전에 진출, 네 팀으로 이루어진 결승전에서 최종순위 3위의 성적을 거둬냈다.

* BWAPI = Broodwar API
(API는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을 말함)



취재 및 글 l 서강원 홍보기자(tiratirano@sj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