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건축공학과 학생들, 제12회 KIBIM BIM COMPETITION 2023 학생경진대회에서 대거 수상
2024-01-16 hit 812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제 12회 BIM 경진대회 수상자 단체 사진


건축공학과 학생들이 제12회 KIBIM BIM COMPETITION 2023 학생경진대회에서 대상, 최우수상 및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대회는 ‘BIM과 ICT 융합기술을 활용한 건설분야 문제해결 아이디어’를 주제로 하여, 대학생들이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해 BIM과 4차산업혁명 기술을 통한 설계, 공정, 품질 개선 아이디어를 평가했다.



▲(왼쪽부터) 문희성 학생, 장범수 학생, 이재욱 교수, 추현지 학생, 고지혜 학생


이번 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건축공학과 고지혜, 문희성, 장범수, 추현지 학생은 ‘ChatGPT와 YOLO를 활용한 건축물 입면설계 자동화’를 제안했다. 네 학생의 작품은 ChatGPT를 통해 발주자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입면설계안을 이미지로 생성한 후, 이를 YOLO를 활용하여 3차원 BIM 모델로 자동으로 변환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건축공학과 이유영, 이동하, 이찬진, 송민우 학생은 ‘ChatGPT를 활용한 4D BIM기반 공정관리 자동화’를 제안했다.


건축공학과 정지웅, 이용찬, 이종민, 이진영 학생은 ‘머신러닝과 드론 스캔 데이터를 이용한 건설현장 비계 안전 관리’를 출품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고지혜 학생은 “저희가 제안한 프로젝트가 실제로 설계 과정에 도입되었을 때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진대회를 준비하면서 초반에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Chat GPT의 활용과 함께 주변의 많은 도움 덕분에 수상을 이룰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재욱 교수님과 조교님께 무한한 감사를 표합니다. 앞으로 AI의 적극적인 도입으로 건설산업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