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전자정보통신공학과 윤민주 박사과정, 2015년 IEEE 논문경진대회에서 Silver Best Paper Award 수상
2016-03-23 hit 1789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지난 2015년 12월 5일에 세종대 윤민주(대학원 전자공학과·15)학생이 차세대 메모리 소자로 주목받고 있는 저항변화메모리 소자에 대한 연구로 2015년 IEEE Student Paper Contest에서 각 분야별 1위에게 주어지는 Silver Best Paper Award 를 수상하였다. 본 연구는 세종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과 나노기술연구소 김성호, 김희동 교수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진행되었다.

IEEE는 미국 표준 개발 전문기구로, 세계 최대의 전기, 전자, 전기통신, 컴퓨터 분야의 전문가 단체이며 특히 IEEE에서 발간하고 있는 학술지는 이 분야 세계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수상 논문은 최근 비휘발성 메모리 연구 분야에서 차세대 메모리 소자로 주목받고 있는 저항변화 메모리(RRAM) 소자의 신뢰성 및 성능향상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가 현재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저항변화 메모리(RRAM) 소자 연구에서 한 축을 차지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번 논문은 추가적인 실험을 통해 IEEE Electron Device Letters 저널에 투고될 예정이다.

윤민주 학생은 “전자분야에서 저명한 IEEE에서 주최한 논문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영광으로 생각한다. 특히, 언제나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도록 격려와 조언을 아끼지 않으시는 김희동 지도교수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말하고 “박사과정동안 차세대 메모리인 저항변화 메모리 소자에 대한 연구를 이어갈 계획이며, 현재 저항변화 메모리가 직면하고 있는 상용화에 대한 핵심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해 보다 실용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참조 : http://i-nanotech.wix.com/sejong

취재 및 글 l 백서율 홍보기자(pnh1139@sj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