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물리천문학과 장석준 학생, 국제 유명 학술지 ‘천문물리학회지’에 논문 게재 승인
2015-12-21 hit 2421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세종대 장석준 (물리천문학과·10)학생이 미국의 유명 천체물리학회 학술지 ‘천문물리학회지’에 논문 게재를 승인 받았다.


‘천문물리학회지’는 Impact Factor(영향력지수, 인용지수)가 6.7로 천문학 분야에서 상위 10% 안에 드는 국제 유명 학술지이다.


학술지에 게재하게 될 논문 제목은 ‘Formation of Raman Scattering wings around H alpha, H beta, and Pa alpha in Active Galactic Nuclei’로 퀘이사(거대질량 블랙홀)에서 생기는 라만 산란선에 대한 연구이다. 이 연구는 퀘이사 주변의 구성물질에 대한 분포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연구다.


장석준 학생은 천문학과 이희원 교수의 지도하에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2014년도 ‘한국천문학회’ 가을 학술대회에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한 이후 계속해서 연구를 한 끝에 논문까지 쓰게 되었다. 물리천문학과에서 학부생 때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게 된 것은 장석준 학생이 최초다.


장석준 학생은 “첫 논문부터 저명한 학술지에 싣게 돼서 기쁘다. 물리천문학과 컴퓨터 학술동아리 ASC와 이희원 교수님의 지도 덕분에 실제 연구 수준의 시뮬레이션을 할 실력이 된 것에 감사하다. 내년에 세종대학교 대학원에 진학하여 천문학자의 길을 걷고 싶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취재 및 글 l 백서율 홍보기자 (pnh1139@sj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