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신재은·한소정 학생 제3회 대학생 종합설계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2015-11-11 hit 1800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신재은·한소정 학생이 받은 우수상 상장과 작품설명 포스터


지난 10월 30일 대한환경공학회에서 주최한 제3회 대학생 종합설계 경진대회에서 신재은(환경에너지공간융합학과·12)·한소정(환경에너지공간융합학과·14) 학생이 ‘유기물확산계수 측정을 위한 기기 설계’라는 작품으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창의력 및 설계능력을 갖춘 환경공학인 양성 및 교육 확산을 위해 개최되었는데, 두 학생은 지난 9월에 열린 대학생 포스터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데 이어 이번에도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기존의 유기물확산계수 측정 기기의 경우, 밑면이 좁고 높이가 높아 표본채취를 할 때마다 수면높이의 변화폭이 커 정상적인 측정이 어려웠다. 두 학생은 밑면을 늘리고, 높이를 낮추어 수면높이의 변화폭을 줄여 문제점을 보완해 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었다.


우수상을 수상한 두 학생은 “이번 대회는 권일한 교수님께서 권유해 주셔서 참가하게 되었다. 설계라는 단어를 떠올릴 때 대부분 기계나 건축에서 쓰이는 단어라고 생각하지만, 실험에서도 설계라는 말이 통용된다. 기기설계를 포함해 여러가지 조건들을 설정한 뒤, 실험을 진행하기 위해 어떤 준비과정을 거쳤고, 결과는 어떻게 도출되었는지 소개하는 대회였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두 학생은 “지난 대회는 이미 설계된 실험에 참여해서 상을 수상했는데, 이번 대회는 둘이 모든 설계과정을 구성했기 때문에 지난 대회에 비해 더 많은 공부를 해야 했다. 그래도 지난 대회를 준비했던 경험이 수상에 큰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대회 참가를 권유해주신 권일한 교수님, 연구에 관심 가져주시고 조언해주신 허진 교수님, 어려움이 생길 때마다 친절히 도와주시는 연구실 선배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신재은·한소정 학생이 설계한 유기물확산계수 측정 기기




취재 및 글|오영현 홍보기자(oyh9393@sj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