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환경에너지공간융합학과 조성헌 학생, 영국 생물자원공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바이오리소스 테크놀로지’에 SCI급 논문 게재 확정
2015-07-24 hit 1972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지난 6월 23일 우리대학 조성헌 (환경에너지공간융합학과·10) 학생이 영국의 유명 학술지 ‘바이오리소스 테크놀로지’에 SCI급 논문 게재를 승인받는 성과를 거두었다.


SCI란 Institute for Science Informations(ISI)사에서 출판하는 색인지를 말하는 것으로, SCI급 학술지에는 높은 수준의 업적을 갖춘 전문가들의 논문이 게재된다. 학부 연구생 신분으로서 논문 연구에 참가해 제 1저자로 SCI급 학술지에 당당히 논문을 게제하게 된 것은 대단히 이례적이다. 조성헌 학생은 이번 논문 이외에도 공동저자로 환경분야에서 세계적인 공신력을 가지는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ES&T)에 논문 1편을 게재하였으며 바이오리소스 테크놀로지에도 공동저자로서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학술지에 게재하게 될 논문의 제목은 ‘Pyrolysis of Microalgal Biomass in Carbon Dioxide Environment’이며, 우리말로 표현하면 ‘이산화탄소환경에서의 미세조류의 열분해’이다. 산소 대신 이산화탄소를 활용하여 고체 에너지원인 미세조류를 기체와 액체 에너지원으로 변환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논문은 10월에 출판되는 ‘바이오리소스 테크놀로지’ 제193호에 게재될 예정이다.


조성헌 학생은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학술지에 내가 쓴 논문이 게재될 수 있어 기쁘다. 아무래도 학부생 신분으로 연구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방안을 도출해 낸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다. 그렇지만 학교에서 쾌적한 환경의 연구실과 양질의 실험 장비들을 지원해 주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서 조성헌 학생은 “이번 연구 이외에도 후속적으로 연구하는 실험들이 있다. 이 실험들도 좋은 연구결과를 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장기적으로 훌륭한 연구자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본인의 포부를 밝혔다. 다음 학기부터 석사 연구생으로 학교에서 계속 연구를 진행하게 될 조성헌 학생이 더 많은 SCI급 논문을 게재하기를 기대한다.


취재 및 글|오영현 홍보기자(oyh9393@sj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