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단신

세종대, 세계최대 교육정보기술기업 블랙보드와 협약체결 “MOOC 선도 대학으로 온라인 공개수업 활성화할 것”
2015-04-21 hit 1365
폰트줄이기 폰트키우기


세종대학교가 3월 31일 세계 최대 교육정보기술 기업인 블랙보드(Blackboard Inc.)와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전 세계 8개 클라우드 센터에서 제공하는 블랙보드 호스팅 서비스를 도입한다.


세종대는 블랙보드의 핵심 교육·연구 플랫폼인 '러닝 코어'를 도입해 무크(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 서비스를 활성화 할 예정이다. 무크는 웹 서비스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상호참여적인 거대규모의 온라인 공개수업을 의미한다.


비디오나 유인물, 문제집이 보충자료가 되는 기존의 수업들과는 달리, 온라인공개수업(무크)은 인터넷 토론 게시판을 중심으로 교수·학생·조교들 사이의 커뮤니티를 만들어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원격교육이 진화한 형태로도 볼 수 있다.


무크 플랫폼을 도입하게 되면 강좌 수강인원의 제한이 사라져,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강의를 열거나 반대로 세계 대학들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세종대는 PBL 교과목, 고전독서인증프로그램, 학습동기부여프로그램 등을 블랙보드 무크 플랫폼에 적용해 더욱 다양하고 심도 깊은 교과과정을 제작할 계획이다. 앞으로 K-MOOC(한국형 무크) 선도 대학으로 성장하길 기대해 본다.


취재 및 글|최규원 홍보기자(gw81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