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피플
물리천문학과 강정명 대학원생·문준호 학생, 한국물리학회 우수발표상 수상
- 2026.05.27
- 254

▲문준호 학생
물리천문학과 석박통합과정 강정명 대학원생과 문준호 학부생이 지난 4월 21일부터 24일까지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국물리학회 2026년 봄 학술논문발표회에서 우수발표상을 수상했다.
한국물리학회 봄 학술논문발표회는 국내 물리학 분야 최대 규모의 학술대회로, 매년 전국의 연구자와 학생들이 참가해 최신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교류하는 자리이다.
강정명 학생은 ‘STAR 실험을 이용한 200 GeV Zr+Zr 및 Ru+Ru 충돌에서의 반포함 제트 질량 측정’을 주제로 구두 부문 우수발표상을 수상했으며, 문준호 학생은 ‘상대론적 중이온 제트 내부에서의 에너지-에너지 상관함수 측정’을 주제로 포스터 부문 우수발표상을 수상했다. 두 연구 모두 고에너지 중이온 충돌 실험에서 쿼크-글루온 플라즈마(QGP)의 성질을 규명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연구는 모두 물리천문학과 오새한슬 교수의 지도 아래 수행되었다.
문준호 학생은 "학부생으로서 실험실의 깊이 있는 연구에 참여하고 뜻깊은 상까지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지도교수님이신 오새한슬 교수님의 세심한 지도와 연구실 동료들의 아낌없는 지원 덕분"이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연구의 매력을 알게 되고 학문적으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취재/ 이현석 홍보기자(hslee901@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