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피플
조리외식경영학과 김지영·박진표 동문, 한국외식산업학회 춘계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 2026.05.19
- 358

▲박진표(왼쪽) 박사와 김지영 박사
조리외식경영학과 김지영(19), 박진표(20) 박사가 지난 16일 광개토관에서 개최된 (사)한국외식산업학회 ‘제43차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미래 외식산업: 기술 혁신과 외식 경험의 다변화’를 주제로 열렸으며, 외식·관광·호텔·항공 분야의 연구자와 산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미래 외식산업의 변화 방향과 지속가능성 전략에 관한 다양한 연구성과를 공유했다.
김지영, 박진표 박사가 발표한 논문은 ‘친환경 기내식 용기 도입에 따른 소비자의 심리적 혜택에 관한 연구’로, 친환경 기내식 용기 사용이 소비자의 심리적 혜택과 태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이번 연구는 친환경 용기를 사용한 기내식 제공 서비스가 단순한 운영 효율 개선을 넘어 소비자의 감정적 경험과 심리적 만족을 형성하는 핵심 서비스 전략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을 제시하며 학문적·실무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특히 이번 연구는 친환경 기내식 용기라는 항공 서비스의 구체적 소비자 접점 요소를 외식 소비 경험의 관점과 접목해 분석함으로써, 항공산업과 외식산업 간 융합 연구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친환경 서비스와 소비자 경험, 지속가능성 전략을 통합적으로 조명한 점 역시 학계와 산업계로부터 주목을 받으며 최우수논문상 수상으로 이어졌다.
김지영 박사는 “조리외식경영학과에서의 연구 경험과 학문적 지원이 이번 연구를 수행하는 데 큰 밑거름이 됐다”며 “앞으로도 외식·관광·항공 분야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융합 연구를 지속해 산업 발전과 학문적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세종대 홍보실(hongbo@sejong.ac.kr)


